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 EVENT & NEWS > 존 F. 케네디가 사용한 카라반
HOME  |  CONTACT US  |  BLUEBIRD OWNERS CLUB  |  AIRSTREAM  |  ADMIN  |  BOOKMARK
커뮤니티
공지사항
EVENT & NEWS
갤러리
구매상담을 원하세요?
상담신청 하시면 영업사원이
신속히 연락드립니다.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시면
상담 / 전시장에서 판매모델을
보실 수 있습니다.
Owner's Club
대한민국 캠핑트레일러
대표 동호회카페
EVENT & NEWS HOME > 커뮤니티 > EVENT & NEWS
캠핑카의 모든것 - 블루버드 엔터프라이즈
 
작성일 : 14-06-03 14:42
[뉴스] 존 F. 케네디가 사용한 카라반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062  

존 F. 케네디가 사용한 카라반

116

캠핑문화는 유럽과 북미로 양분되어 발전되어 왔다. 서로 다른 기후와 토양을 바탕으로 현지에 적합한 모양새로 자리잡았다. 캠핑 용품들에 대한 기술력과 생산 능력도 매우 우수하다. 품질 높은 캠핑용품과 성숙한 캠핑문화, 캠퍼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폭 넓은 인프라까지 더해져 이들 지역은 ‘캠퍼들의 천국’으로 불리고 있다.


캠프야(www.campya.co.kr)에서는 그 동안 유럽에서 제작, 생산된 많은 카라반들을 소개해 왔다. 독일의 프리미엄급 카라반인 비스너를 비롯한 크나우스, L.M.C 등의 다양한 카라반을 비롯해 프랑스 감성이 담긴 스터커먼 스탈렛, 슬로베니아에서 만들어지는 일본 브랜드인 아드리아 카라반에 이르기까지 오랜 전통과 기술력을 담아낸 카라반들을 취재했다. 이번에 소개할 카라반은 세계적으로도 그 브랜드의 가치와 명성이 높은 카라반이다. 카라반을 소유한 캠퍼라면 궁극적으로 한번쯤은 소유하고 싶어 하는 프리미엄 브랜드이기도 하다. 바로 미국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트레일러, 유럽에서는 카라반으로 명칭한다. 이하, 카라반으로 칭한다.)이다.



에어스트림사는 1931년 윌리 비엄(Wally Byam)에 의해 설립되었다. 8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카라반 제조 기업이다. 윌리 비엄은 퍼스트 클래스 수준의 편안한 숙박시설이 반영된 빛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연상시킬 수 있을 만큼의 가벼운 카라반을 만들고자 했다. Air와 Stream의 합성어인 AirStream이 기업명으로 된 이유도 이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그의 의지는 오랜 역사 동안 축적된 우수한 제조 및 생산 기술을 오롯이 다양한 클래스의 카라반에 담아 놓게 되었다.


이번에 만나볼 모델은 에어스트림사의 스포츠 22FB 익스클루시브 모델이다.



빛의 실루엣을 반영한 아름다운 외관. 가볍고 아름답고도 단단하다.


먼 발치서 보면 햇빛에 반사된 빛으로 형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정도이다. 그 형체는 점점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차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 때문에 연신 감탄사를 내 뱉을 수 밖에 없다. 몇 번씩이나 카라반 주변을 돌고 돌면서 구석구석을 자세히 살펴본다. 항공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으로 촘촘히 여민 외관은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마치 우주 캡슐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 동안 단순히 모서리 부분만 유선형으로 처리했던 각진 카라반과는 차원이 다르다. 차체 전체를 유선형으로 처리했다. 곡선의 미로 인해서 수려한 외모를 자랑한다.




전면에는 양각으로 돌출된 AIRSTREAM의 로고와 파노라마 창이 마련되어 있다. 로고 바로 밑, 검정색의 3개의 창(중앙 창은 아크릴)으로 구성된 파노라마 창은 그 여느 카라반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매력포인트. 전면과 측면이 이어지는 부분은 라운드 처리된 창으로 연계했다.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보인다. 면을 제대로 살렸다. 이렇게 구성된 전면 창은 엄청난 양의 빛을 실내로 들여보낼 수 있다. 실내로 유입된 빛에서 비롯된 밝음과 창을 통해 외부를 바라보는 개방감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환하고 시원하다. 가슴이 뻥하고 뚫리는 기분이다. 창의 놀라운 구성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놀랍게도 창은 2중 창 구조이다. 3개의 창중 중앙에 위치한 창은 개폐가 가능하다. 양쪽의 창은 차체로부터 완전히 떼어낼 수 있는 구조이다. 청소가 필요할 경우 분리한 후, 청소를 마치면 다시 부착하면 된다. 그러나 조금은 불편할 수 있어 보인다. 창 밑으로는 튼튼한 커플러가 위치한다. 커플러 윗 면을 살려, 그 위로 가스 붐베와 배터리의 자리를 마련했다.



우측 면에는 정사각형의 2개의 창, 출입구, 수납공간, 어닝, 오수배출관 보관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개의 창들은 7:3의 비율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밑부분부터 약 1/3을 차지하는 창은 개폐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바깥 방향으로 밀고 그리고 닫아서 개폐할 수 있다. 소파와 침대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출입구는 2중 구조이다. 디자인은 비행기의 출입구처럼 유선형이다. 두께도 두껍고 튼튼하다. 출입구 내부의 문은 방충망 구조이다. 여름철에는 바깥쪽 문을 밖으로 개방한 상태에서 내부의 방충망 구조의 문을 닫고 사용할 수 있다. 수납공간은 침대 밑 부분의 빈 공간을 활용한다. 수납할 때 사용하는 여닫이 문은 매우 작은 편이다. 부피가 큰 캠핑용품의 적재 시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 어닝은 매우 독특한 방식으로 펼칠 수 있다. 원터치 방식으로 잠김을 해제하고 기울기를 이용해 단숨에 펼칠 수 있다. 매우 편리한 구성이다.




좌측 면에는 우측 면과 동일하게 2개의 창이 주방과 침대 공간에 위치해 있다. 이 밖에도 중수 인입구, 오수배출구, 생수 주입구, 전원 연결구, 외부 샤워 연결구, 냉장고 흡기/배기부, 히터 열 배출구, 온수보일러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연결부가 산재해 있다. 여러 개의 차폭등과 반사판이 측면부의 포인트로 활약한다. 15인치 알루미늄 휠을 채용한 225/75R 타이어는 육중한 차체를 든든히 떠 받치고 있다.




후면은 매우 섹시하다. 유선형의 부드럽고 둥근 곡선은 매우 탐스러운 뒤태를 연출한다. 화장실 전용창과 테일 램프와 차폭등, 삼각형의 반사판 그리고 화장실 오물 카트리지로 구성된다. 차의 높이를 표시하는 3개의 램프는 후면 상단부에 위치해 독특하고 멋진 모습을 만들어 낸다.



루프 면에는 냉/난방기의 환기구, DMB 안테나, FM 안테나, 환기창 등이 설치되어있다.



두 마리의 토끼를 잡다. 분리된 동선으로 편리성 극대화한 실내. 고급 소재로 마감해서 화려하다.


역시나 에어스트림의 카라반이다. 외관 못지 않은 내부시설이다. 출입구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편재된 편의시설은 캠퍼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효율적인 동선을 확보했다. 출입구 좌측으로는 화장실과 샤워부스, 우측에는 소파, 앞쪽으로는 옷장과 주방시설이 그리고 맨 오른쪽으로는 침대가 자리잡고 있다. 바닥에는 두꺼운 카펫이 깔려 아늑함을 연출한다. 마감의 작업 수준도 매우 우수한 편으로 빈틈을 찾아낼 수 없었다.



각각 분리된 화장실과 샤워부스는 매우 넓고 편리하다. 보통 수전을 샤워기 대신해서 사용하는 좁은 통합형 화장실 구조와는 전혀 다르다. 위치는 맨 뒷자리에 자리잡고 있다. 화장실에 위치한 후면 창은 검정색이어서 썬팅의 효과가 있다. 밖에서도 잘 보이지 않는다.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180Cm 성인이 사용해도 부담스럽지 않고 편리하다. 화장실의 배설물은 카트리지를 통해 가까운 공중화장실에 가볍게 비울 수 있다. 냄새는 화학첨가물을 카트리지 내부에 넣고 사용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



‘ㄷ’자형 소파는 3~4명이 이용할 정도로 여유롭다. 쿠션이나 재질의 수준도 매우 우수하다. 가정의 소파처럼 매우 편안하다. 대화공간, 식사공간, 업무공간, 게임공간 등으로 활용이 가능한 팔방미인의 역할을 소화해내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소파는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침대로 변형이 가능하다. 침대로의 변형작업도 매우 간단하다. 테이블을 소파의 앉는 높이까지 낮추고 그 윗면을 침대로 사용하면 된다. 테이블의 지지력도 매우 우수하다. 소파 바로 옆에는 전용 창이 위치해 있다. 외부의 맑고 시원한 공기가 자연스럽게 내부로 유입된다.



소파 앞으로는 주방시설과 옷장이 마련되어 있다. 옷장은 넉넉한 공간을 확보했다. 막대 형태의 옷걸이와 수납형 보관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옷을 보관하기에 적정한 크기이다. 주방은 너른 상판 위에 싱크대와 2구의 가스레인지, 80리터 냉장고로 구성되어 있다. 냉장고 위쪽 공간에는 TV가 설치되어 있다. 가스레인지 밑으로는 전자레인지가 매립형으로 자리잡았다. 싱크대 위쪽과 밑 공간은 수납공간이다. 위쪽 수납공간은 위/아래로 올리고 내리는 슬라이딩 방식이다. 밑 쪽은 당기는 여닫이 문이다. 동급의 타 카라반과 주방을 비교 시, 장점은 너른 상판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조리 시 여러 가지 식재료를 상판에 올려두고 다듬을 수 있다.




단점은 3구 가스레인지가 아니라는 점. 물론 동시에 여러 가지 요리를 조리하지 않는다면 큰 불편사항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또 한가지 단점은 바닥의 카펫이다. 조리 시 음식물이나 다른 부산물이 튀겨 오염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커 보인다.



마지막으로 설명할 시설은 금번의 취재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침대가 위치한 공간이다. 체구가 작은 성인 3명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이다. 푹신한 쿠션까지 더해져 더할 나위 없이 편안했다. 이것뿐인가? 침대를 둘러싼 3개의 파노라마 창을 포함한 총 5개의 창을 통해 연출되는 안락하고 포근한 분위기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이다. 커튼을 젖히고 몸을 눕히면 5개의 창에서 유입되는 밝고 따스한 빛 때문에 구름 위에 누워있는 느낌을 받는다. 환상적이다. 지금까지 취재했던 그 어떤 침대공간에서도 느끼지 못했던 느낌이다.



천정 부는 냉난방기와 다양한 조명, 그리고 환기구를 배치했다. 안전에 대한 대비도 잊지 않았다. 바닥 부에는 가스감지기를, 천정에는 연기감지기를 설치한 것이다. 출입구 바로 오른편으로는 소화기를 별도로 배치해두었다.



숨겨진 기술력. 자세히 보면 알 수 있다.


항공기용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몸체는 유선형으로 디자인했다. 공기 역학적으로 매우 우수한 형상이다. 실질적으로 박스형 카라반보다 연료 효율 측면에서 평균 20% 높은 연비 수치를 나타낸다. 공기의 흐름은 카라반의 외부면을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나간다. 공기 저항을 낮추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좌우에서 부는 횡풍의 영향도 덜하다. 주행 중 안정성도 매우 뛰어나다. 차체는 6개로 나뉘어 구성된 쉘로 모노코크 방식으로 짜여있다. 외부로부터 받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강성과 내구성을 극대화 했다. 1930년대에 생산된 카라반이 절반이 넘는 수가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음은 이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수작업에 의해 촘촘히 이루어지는 방수작업은 작업 후, 공장에 설치된 방수테스트 부스에서 강한 수압으로 40분 동안 물을 뿌려 방수테스트를 실시해 완성도를 더욱 높인다. 1대당 소요되는 작업시간은 일반 카라반에 비해 약 10배가 넘는 250~350시간에 달한다. 전문가들의 수작업에 의해 제작되어 탄생된다.



움직여 본다. 주행만으로도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끈다.


취침인원은 2~4명으로 두 자녀를 둔 한 가족이 사용하기 알맞은 크기이다. 가장 먼저, 커플러로 견인차와 카라반을 단단히 연결 후 2차 안정장치로 2개의 쇠고리를 채운다. 방향지시등, 차폭등을 작동시키기 위해 커플러에 부착된 전원연결구도 마찬가지로 연결해야 한다. 주행을 위해서는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하다. 차량중량이 750Kg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스포츠 22FB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4륜구동 SUV 차량을 추천하고 싶다. 이번 취재에는 닷지의 RAM1500이 견인차로 활용되었다. 스포츠 22FB와 어울려 멋진 모습을 만들어 낸다. 주행은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 직진의 경우는 일반 승용차를 운전하듯이 하면 된다. 연결된 견인차와 카라반으로 인해 길어진 전장 때문에 곡선구간에서는 좀 더 반경을 크게 그려 가며 주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후진 시 견인차 후진 방향과 반대로 카라반이 움직이기 때문에 주의해야만 한다.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설치 후 캠핑을 즐겨보다. 펼쳐진 어닝 밑 공간이 아름답다.


찾아간 곳은 공기 좋고 물 좋은 청평부근에 위치한 수림타운이다. 아름드리 가로수가 진입로 양쪽으로 늘어서있다. 화창한 하늘 아래로 적당히 그늘진 선선한 캠핑장소를 물색했다. 잔디구장 옆 울창한 숲 속 사이트가 시야에 들어왔다. 자리잡을 장소로 이동 후, 후진시켜 카라반을 위치시켰다. 커플러를 해체시키고 아웃트리거를 내려 카라반을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전원으로부터 전기를 전기 연결구에 연결하고 캠핑에 필요한 물을 급수구을 통해 채우면 캠핑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는 마친 셈이다. 카라반 우측에 설치되어 있는 어닝을 비스듬히 경사지게 내리고 테이블과 의자를 위치시켜 아늑한 휴게공간을 만든다. 의자에 앉아 녹음을 즐기며 독서를 즐기거나 동반자와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내부의 소파공간과 한 흐름으로 이어지는 외부 어닝 밑 휴게공간은 매력적이다. 소파에서도 창을 통해 외부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넓고 안락한 침대 공간은 더욱더 매력적이다. 피곤에 지친 몸을 눕히고 편히 쉴 수 있다. 완벽한 캠핑사이트를 구축하고 캠핑의 진수를 맛 볼 수 있다.



다시 한번 떠나고 싶다. 에어스트림 스포츠22FB와 함께.


존F. 케네디, 로라 부시, 브래드 피트, 조니 뎁, 톰행크스, 박신양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은? 바로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케네디 대통령은 타지에서의 업무용도로, 부시대통령의 부인인 로라 부시는 공식행사가 있을 때마다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 카라반을 실어 각지에서 개인의 다용도공간으로 사용했다.


빼어나게 아름다운 외부, 화려하고 품질 높은 인테리어와 사용하기 편리한 동선이 확보된 내부, 40년 이상 사용 가능한 튼튼한 내구성,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 쉘 사용으로 환경보호 등 나열된 특성들은 많은 유명인이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을 선택하게 만드는 이유들이다.


자동차에도 유수한 세월을 거쳐 그 명성이 축적된 명차가 존재하듯이 카라반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는 듯하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많은 카라반 중, 단연 으뜸인 명 카라반으로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을 꼽고 싶다.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은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 공식딜러계약을 맺고 판매하고 있다.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오성식대표는 캠핑에 대한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그 동안 축적되어 온 운영 노하우를 살려 카라반 전문 빌리지를 구축하는 등 선진화된 캠핑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포부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만나 본 스포츠 22FB 익스클루시브는 카라반에 대한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 준 모델이다. 도심에서 지친 심신을 재생시킬만한 장소에서 단연코 최고의 카라반과 함께한 시간이 다시 그리워 진다. 가격은 8,900만원(부가세 포함)이다. 무버, AVR 정접압기, 태양전지판, 트루마 가스히터, 가스통2개, 배터리 2개, 브레이크 칸트롤러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글. 사진 김재민 편집장, 에어스트림


차보다 빠른 검색, 모토야! www.motoya.co.kr

모토야는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국산차, 수입차 및 다양한 시승기와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자동차 전문미디어 입니다.


   

PRODUCT
AIRSTREAM Caranvans
SWIFT Caranvans
TABBERT Caranvans
WEINSBERS Caranvans
T@B Caranvans
기타제품
정박용카라반
HYMER Motorhomes

QUICK LINKS
Home
Related Companies
Location
Owners Club
FAQ
Contact us
BROCHURE REQUESTS
Download the latest bbvic product brochures or
request a printed copy by mail.
FIND A CENTER NEAR YOU
Locate and contact your nearest dealer with out
easy and conventient dealer locator.
ENDURO CARAVAN MOVER SYSTEMS
If you’re interested in keeping up on the latest news, Video, product updates, and more, sign up for our newsletter below.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0-18 드림빌 502호   대표 : 오성식   tel: 1544-8717   fax : 02-3472-0641   E-mail: master@bbvic.com
COPYRIGHT (C)bluebird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